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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손 / 미수선 / 사고차 보험청구 지원

등록일
2025-09-14
최고관리자

1. 전손이란?

'전손보상' 또는 ‘전손처리’로 흔히 불리우는 교통사고 보상방식은 교통사고로 인해 차량이 심각한 손상을 입어 수리가 불가능하거나 또는 수리 비용이 차량의 가치를 초과하는 경우 적용되는 보상 방식입니다. 차량의 현재 가치를 현금으로 보상하고 잔존물은 보험사가 처분하게 됩니다.

 

2. 미수선이란?

'미수선'은 사고차량을 수리 후 수리비를 청구하는 방식이 아니라 수리비에 상당하는 금액을 현금으로 보상받는 방법으로 차량을 저렵하게 수리하거나 사고차량을 매각하려는 분들이 선택하는 보상방법입니다. 


 

3. 전손보상의 종류

전손보상의 종류는 여러가지로 구분되지만 법규상의 용어와 실무상의 용어가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소비자 입장에서 알아야 하는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절대 전손: 차량이 물리적으로 완전히 파손되어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화재나 심각한 충돌 사고로 차량이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된 경우입니다.

     

  • 경제적 전손: 차량의 수리비용이 현재 시가를 초과하는 경우입니다. 즉, 수리가 가능하더라도 경제성이 없기 때문에 전손으로 처리됩니다.

     

  • 임의 전손(확대 전손): 차량의 수리비용이 현재 시가를 초과하지 않는 경우이지만 수리비가 차량의 현재 시가에 근접할 경우 보험사와 피해자의 협의를 통하여 전손으로 처리하는 경우입니다. 단, 취등록세 등이 보상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4. 전손보상 절차

  1. 사고 접수 및 손해 조사: 사고 발생 후 보험사에 사고를 접수하고, 손해 사정인이 차량의 손상 상태를 평가합니다.

     

  2. 전손 여부 결정: 손해 사정 결과를 바탕으로 차량의 수리비용과 현재 시가를 비교하여 전손 여부를 결정합니다.

     

  3. 보상금 산정: 전손이 인정되면 보험사는 차량의 시가에서 잔존 가치를 제외한 금액을 보상금으로 산정합니다.

     

  4. 보상금 지급: 보험 계약자에게 전손 보상금이 지급됩니다.

 

5. 전손/미수선 분쟁&해결

  • 시가 산정 기준(대물): 가해자가 있는 사고에서 전손보상은 사고 당시 차량의 시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시가는 차량의 연식, 주행거리, 상태 등을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차량의 시가 산정은 보험사와 피해자 사이에서 가장 많이 이견이 발생하는 부분입니다. 한국자동차보상센터는 많은 보상 해결 경험에서 축적된 노하우로 의뢰인이 합리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시가 산정 기준(자차): 단독 사고이거나 다른 이유로 자차 전손을 할 경우 전손보상은 자차보험 가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러나 보험가액과 자동차의 실제 가치에 현저한 차이가 있는 경우에 한국자동차보상센터는 의뢰인이 합리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보험사와 협상을 진행합니다.

     

  • 보험사의 전손보상 거부: 보험사는 수리비가 차량의 시가를 넘지 않는 경우 전손보상을 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한국자동차보상센터는 전손처리가 불가한 경우에도 의뢰인이 전손처리를 했을 때와 유사한 정도의 피해회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미수선 보상 시 견적의 기준: 보험사의 견적이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사고차량의 수리는 피해자가 원하는 곳에서 가능하며 따라서 반드시 보험사 협력업체의 견적이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정비소에 따라 공임이 크게는 3배까지도 차이가 나고 수리의 범위도 엔지니어의 판단이나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때에 따라서는 보상금 책정에 보상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미수선 보상 시 보상의 기준: 보험사는 수리비의 70%만 보상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실제 소요되는 수리비 전액을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손해배상의 원칙은 금전배상이므로 금전으로 배상한다고 해서 감액하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수리를 하지 않고 금전보상을 받는다고 해서 감액하는 것은 근거가 없습니다.

 

5. 한국자동차보상센터 전손보상 의뢰인 후기

2.jpg ■격락손해보상
격락손해보상은 자동차 사고 후 차량을 수리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이력 때문에 중고차 시세가 하락하는 손해를 보상받는 제도
▷ 사고 후 차량을 수리해도 사고 이력이 남아 중고차 가치가 낮아지는 손해
▷ 수리비와는 별도로 발생하는 중고차 감가손해
▷ 보험에서 따로 청구해야 보상가능
2.jpg ■격락손해보상
격락손해보상은 자동차 사고 후 차량을 수리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이력 때문에 중고차 시세가 하락하는 손해를 보상받는 제도
▷ 사고 후 차량을 수리해도 사고 이력이 남아 중고차 가치가 낮아지는 손해
▷ 수리비와는 별도로 발생하는 중고차 감가손해
▷ 보험에서 따로 청구해야 보상가능
2.jpg ■격락손해보상
격락손해보상은 자동차 사고 후 차량을 수리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이력 때문에 중고차 시세가 하락하는 손해를 보상받는 제도
▷ 사고 후 차량을 수리해도 사고 이력이 남아 중고차 가치가 낮아지는 손해
▷ 수리비와는 별도로 발생하는 중고차 감가손해
▷ 보험에서 따로 청구해야 보상가능
2.jpg ■격락손해보상
격락손해보상은 자동차 사고 후 차량을 수리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이력 때문에 중고차 시세가 하락하는 손해를 보상받는 제도
▷ 사고 후 차량을 수리해도 사고 이력이 남아 중고차 가치가 낮아지는 손해
▷ 수리비와는 별도로 발생하는 중고차 감가손해
▷ 보험에서 따로 청구해야 보상가능
2.jpg ■격락손해보상
격락손해보상은 자동차 사고 후 차량을 수리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이력 때문에 중고차 시세가 하락하는 손해를 보상받는 제도
▷ 사고 후 차량을 수리해도 사고 이력이 남아 중고차 가치가 낮아지는 손해
▷ 수리비와는 별도로 발생하는 중고차 감가손해
▷ 보험에서 따로 청구해야 보상가능


sm6.jpg

▷ SM6 보상후기 650만원 -> 800만원
 

☞ SM6 보상후기 650만원 -> 800만원 

 

☞ 포르쉐 타이칸 보상후기 1억7810만원

☞ 올뉴모닝 보상후기 260만원 -> 400만원

☞ 아반떼AD 보상후기 1050만원 -> 135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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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볼리 보상후기 1420 -> 17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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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렉서스 보상후기 5200만원 -> 7050만원

☞ 포르쉐 보상후기 8400만원 -> 9400만원 

☞ 그랜져 보상후기 1550만원 -> 2000만원 

☞ 스파크 보상후기 250만원 -> 370만원 

☞ K7 보상후기 1500만원 -> 1750만원

☞ bmw X3 보상후기 5000만원 -> 6000만원

 

6. 마치며

전손보상은 사고 후 차량의 상태와 경제성을 고려하여 결정되는 다소 복잡한 보상 방식입니다. 따라서 교통사고 발생 시 보험사와의 원활한 협의를 위해 보상 절차와 기준을 미리 이해해 두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전문가의 조력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